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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관절차

대관가이드북

김해문화의전당은
원활한 공연 운영과 관객에게 보다 우수한 공연을 제공하기 위하여 대관규정 및 내규에 준하여 대관공연을 운영합니다.
대관 공연을 진행하시기 위해서는 대관절차에 맞추어 대관 신청부터 정산까지 진행하여야 합니다.
본 가이드 북은 김해문화의전당 대관규정 및 내규의 내용과 대관절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매뉴얼입니다.
김해문화의전당 공연장 대관을 진행하시기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관의 정의

대관(貸館)은 기본시설 (마루홀, 누리홀, 애두름마당), 부속시설(무대, 조명, 음향, 기타)을 소정의 절차를 거쳐 일정시간 또는 기간동안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관의 종류

김해문화의전당에서는 대관운영의 효율성과 우수공연의 대관 유치를 위해 정기대관과 수시대관으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기대관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운영하며, 수시대관은 당해연도 정기대관이 끝난 후 잔여기간이 발생하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1. 정기대관
  2. O 접수기간
  3. - 상반기 정기대관 : 전년도 9월 경 접수
  4. - 하반기 정기대관 : 해당년도 3월 경 접수
  5. 접수기간은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기대관 접수 전 홈페이지를 통해 대관공고를 게시합니다.
  6. O 접수방법
  7. - 우편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대관공고에 나와 있는 대관신청가능일정을 확인하여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8. 2. 수시대관
  9. O 접수기간
  10. - 정기대관 결과 발표 후 잔여일정 발생 시 가능
  11. - 공연예정일로부터 2주전까지 신청 가능
  12. 수시대관은 정기대관과는 달리 공연예정일에 먼저 접수하여 우선권을 확보합니다.
    따라서 대관 담당자와 사전 협의 후 서류를 작성하여 신청합니다.
  13. O 접수방법
  14. - 우편, 팩스, 이메일, 방문접수 모두 가능합니다.

대관절차

김해문화의전당 공연장 (마루홀, 누리홀, 애두름마당)을 사용하시고자 하는 사용자는 대관규정 및 내규에 준하여 다음과 같은 대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① 대관신청② 대관심의③ 대관승인④ 대관계약⑤ 공연홍보⑥입장권발행⑦ 스텝회의 ⇒ ⑧ 공연진행 ⇒ ⑨ 대관정산

1. 대관신청

  1. 가. 공연의 종류
  2. ① 김해문화의전당에서 공연이 가능한 장르
  3. - 순수예술 : 클래식콘서트, 무용, 국악, 연극
  4. - 뮤지컬 및 복합 : 창작 또는 라이센스 뮤지컬, 2개 장르 이상의 복합 공연
  5. - 대중공연 : 대중가수 콘서트, 마술쇼 등
  6. ② 김해문화의전당에서 공연이 불가능한 장르
  7. - 아마추어 공연단체 또는 개인
  8. - 초, 중, 고교 개인 및 단체와 대학생 개인 (단, 개인과 단체라 할지라도 일정한 수준이나 실력이 인정되는 개인, 단체 및 예술학교는 가능하며, 심의에서 결정합니다.)
  9. - 특정종교의 포교, 정치적인 목적의 공연, 예술성이 배제된 일반행사
  10. - 노동집회. 특정 제품의 선전, 판매 등 상업적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대관규정 제12조 및 대관내규 제8조에 준함.)
  11. 나. 공연시간
  12. ① 무대 준비 및 리허설
  13. - 무대 준비는 사용자의 공연을 위해 무대 장치 또는 장비를 설치하는 시간부터 공연 시작 전까지의 시간입니다. 대관신청서 작성 시 기재하여야 합니다.
  14. ② 공연시작 시간
  15. - 공연 시작시간은 평일 19시 30분 (오후 7시 30분), 주말(토,일), 공휴일의 경우 17시 (오후 5시) 로 정하여 운영합니다.
  16. - 단, 1일 2회 이상의 공연을 진행하실 경우에는 공연시간을 전당과 협의하여 운영합니다. (대관내규 제11조 사용시간에 준함.)
  17. ③ 공연관람연령
  18. - 고객의 만족도 및 쾌적한 공연관람을 위해 공연장 또는 장르별로 관람연령을 별도로 지정합니다.
  19. - 마루홀의 경우, 8세(취학아동)이상 입장 및 관람이 가능합니다.
  20. - 누리홀의 경우, 24개월이상 입장 및 관람이 가능합니다.
  21. ④ 공연개요,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작성
  22. - 대관신청을 하시고자 하는 공연의 목적이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3. - 클래식 콘서트 등 음악 공연의 경우 연주하는 곡명을 적어주시고, 연극 등 극 장르의 경우 시놉시스, 공연 내용을 기술하시면 됩니다.
  24. - 출연자의 약력, 공연단체의 약력을 기술하여 주시고, 출연자가 다수일 경우 출연자 명단과 간단한 약력을 기술하시면 됩니다.
  25. (예시) 공연장 대관 신청서, 공연 계획서
  26. ⑤ 기타첨부서류
  27. -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개인일 경우 신분증 사본 1부), 공연녹음 또는 녹화 CD자료, 이전 공연 자료(전단, 프로그램 등)

2. 대관심의

  1. 가. 심의방법
  2. ① 정기대관은 7인 이내의 심사위원들이 신청한 작품을 검토하여 대관 가능 여부를 확정하는 것으로 대관규정 및 내규와 심사위원들의 심사방향을 검토하여 객관적인 판단으로 결정합니다.
  3. ② 수시대관은 3인 이내의 심사위원들이 신청한 작품을 검토하여 대관 가능 여부를 확정하는 것으로 대관규정 및 내규와 당해연도 정기대관 심의기준을 토대로 하여 심사위원들의 판단으로 결정합니다.
  4. 나. 심의내용
  5. ① 작성된 서류의 정확성 및 구체성
  6. - 제출하신 서류에 이상은 없는지, 잘 기재되어 공연의 내용 등을 알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7. ② 공연의 적절성
  8. - 신청하신 공연이 김해문화의전당 운영방향과 규정, 내규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9. ③ 공연의 전문성
  10. - 공연 출연자의 약력, 공연의 우수성 등을 평가합니다.
  11. ④ 같은 기간 2개 이상의 작품이 중복된 경우 (정기대관에 한함.)
  12. - 심사위원들의 종합 평가로 우선순위의 1개 단체가 선정되며, 선정 되지 않은 공연의 경우 조건부 승인을 통해 일정 조정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13. 다. 심의결과 발표
  14. ① 심의 소요 기간
  15. - 정기대관 : 접수 마감으로부터 30일 이내 심의하여,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통보하여 드립니다.
  16. - 수시대관 : 접수한 날로부터 7일 이내 심의하여,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통보하여 드립니다.
  17. ② 심의 결과
  18. - 원안승인 : 신청하신 공연이 대관되었으며, 사용이 가능하심을 말합니다.
  19. - 조건부승인 : 신청하신 공연에 일부 수정하여야 할 사항이나 조정하여야 할 내용이 있을 경우, 그 부분에 대한 수정으로 대관이 가능하심을 말하며, 조건부승인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 재신청하여 다시 한 번 심의를 진행합니다.
  20. - 대관불가 : 신청하신 공연이 김해문화의전당에서 진행할 수 없음을 말하며, 당해연도에는 수시대관에서도 대관신청 자체가 불가합니다.
  21. (예시: 대관심의 결과 통지서)
  22. 대관승인서, 대관조건부승인서, 대관불능통보서

3. 대관승인 및 대관계약

  1. 가. 대관승인
  2. ① 대관승인서는 우편, 팩스, 메일로 발송하며, 주로 이메일을 이용합니다.
  3. - 첨부파일 : 대관승인서(유의사항 안내), 대관계약서
  4. 나. 계약체결 및 계약금 입금
  5. ① 계약금입금
  6. - 정기대관은 당초 승인 시 통보하는 대관료의 100의 30을 납부하신 후 지정한 기한에 나머지 70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7. - 수시대관은 당초 승인 시 통보하는 대관료의 100의 50을 납부하신 후 지정한 기한에 나머지 50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8. - 단, 공연예정일로부터 30일 이내일 경우 승인 시 또는 티켓 판매를 빨리 시작하셔야 할 경우 통보하는 대관료의 100을 완납하셔야 합니다.
  9. ② 계약체결
  10. - 대관계약체결은 계약금 입금일로부터 10일 이내 하셔야합니다.
  11. - 방문하여 체결함을 원칙으로 하나, 원거리에 있으신 사용자의 경우 사전에 메일을 통해 발송해 드린 약정서 2부를 출력하시어 날인하여 우편으로 보내주시면 보관 후에 방문하실 때 드립니다.
  12. (예시: 승인 참고자료 및 계약서)
  13. 대관진행안내, 승인시 대관료 정산서

4. 공연홍보

  1. 가. 홍보물 제작
  2. ① 제작 시 주의점
  3. - 홍보물은 시안을 제작하여 우선 대관담당자에게 확인하여주셔야 합니다.
  4. 확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5. : 대관 승인된 공연과 같은 작품인가.
  6. : 공연개요(일시, 장소, 기타 안내사항)가 정확히 표기되었는가.
  7. : 오, 탈자 등 오류 재확인
  8. 대관 공연은 전당의 공연장을 일정기간 임대하여 운영함에도 대부분의 관객은 인지하지 않습니다. 인쇄물에 정확한 내용의 기입은 공연 당일 관객 접객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사항이며, 정확한 정보전달과 통일된 내용 운영으로 관객에게 보다 높은 신뢰도를 주는 사항임으로 필히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9. - 홍보물에 필히 들어가야하는 내용
  10. : 입장연령 예) 관람가능대상 : 8세(취학아동) 이상
  11. : 고유명사 예) 김해문화의전당(띄어쓰기가 없습니다.), 마루홀, 누리홀
  12. : 관람금액 예) 무료공연일 경우 좌석권 소지자에 한하여 무료 관람
  13. ② 사이즈
  14. - 포스터 : 사이즈에 제한을 두지 않으나, 너무 큰 사이즈는 전당 포스터 게시대에 게첨할 수가 없습니다. 전당에서는 4절 사이즈 (가로 38cm×세로 54cm)를 권장합니다.
  15. - 전 단 : 전단은 사이즈 및 양식을 자유롭게 정하셔서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16. - 배 너 : X 배너의 사이즈는 60cm×180cm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17. ③ 전당 제출 수량 및 게첨 배포 방법
  18. - 포스터 : 20장, 전당에는 포스터 게시 장소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제출하여 주시면 전당에서 위치, 일정에 따라 부착하여 드립니다.
  19. - 전 단 : 500장, 매표소, 로비 중앙의 물품보관소 등에 배치가 가능합니다.
  20. - 배 너 : 2매, 매표소 앞 배너게시대, 스포츠센터 배너게시대에 게첨하며, 부득이한 경우 배너 거치대에 설치하여 로비에 배치합니다.
  21. ④ 현수막 등 게첨 방법
  22. - 김해문화의전당에는 총 3개소의 현수막 배치대가 있습니다. 현수막 게첨은 협의 후 진행하실 수 있으며, 별도의 대관료가 징수 됩니다.
  23. 나. 온라인 홍보
  24. ① 홈페이지 홍보
  25. - 기본적인 정보는 대관 신청 시에 제출하신 계획서를 준하여 작성합니다.
  26. - 홈페이지의 공연 안내란에는 총 5장의 사진과 5면의 공연 정보란이 있습니다.
  27. - 사진 : 5매를 파일로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파일 양식은 가급적 JPG 파일로 제출바랍니다.
  28. - 공연정보 : 공연소개, 프로그램, 출연자 프로필, 보도자료를 HWP(한글) 파일로 제출바랍니다.
  29. ※ 위 자료는 전당의 월간 소식지에 포함되어 회원 및 유관기관으로 발송됩니다. 자료제출이 늦어질 경우 월간 소식지에 기재하지 못할 수 있음을 유의바랍니다.
  30. ② 매인배너
  31. - 김해문화의전당 홈페이지의 메인배너는 협의 후 진행하실 수 있으며, 별도의 대관료가 징수 됩니다.

5. 티켓판매

  1. 가. 좌석구분
  2. ① 마루홀 객석 : 총 1,464석
  3. 구분 객석수 비고
    1층 1층 전체 846석  
    오케스트라피트 106석  
    객석 650석  
    사이드석 80석  
    휠체어석 10석  
    2층 2층 전체 323석  
    객석 249석  
    휠체어석 6석  
    사운드시트석(박스석) 68석  
    3층 3층 전체 295석  
    객석 221석  
    사운드시트석(박스석) 74석  
  4. - 오케스트라 피트석 : 공연 상황에 따라 무대 또는 객석으로 사용합니다.
  5. - 사이드석 : 1층 측면에 있는 좌석으로 일반 객석과는 달리 약 45도로 틀어져 있는 객석입니다.
  6. - 휠체어석 : 휠체어를 이용하여 관람이 가능하며, 1층 뒤쪽 10석, 2층 뒤쪽에 6석이 있습니다.
  7. - 사운드시트(박스석) : 2층과 3층에 있는 좌석으로 시야장애석입니다.

  8. ② 누리홀 객석 : 총 540석
  9. 구분 객석수 비고
    1층 1층 전체 240석  
    객석 234석  
    휠체어석 6석  
    2층 2층 전체 220석  
    객석 140석  
    사운드시트석(박스석) 80석  
    3층 3층 전체 80석  
    사운드시트석(박스석) 80석  
  10. - 휠체어석 : 휠체어를 이용하여 관람이 가능하며, 1층 맨 앞쪽 6석이 있습니다.
  11. - 사운드시트(박스석) : 2층과 3층에 있는 좌석으로 시야장애석입니다.

  12. 나. 사용가능 객석 및 구분
  13. ① 마루홀
  14. - 마루홀에는 총 10장의 유보석이 있습니다. 유보석은 전당에서 보유하고 있는 좌석으로 티켓 중복에 의한 사고 또는 대관 공연에 대한 평가 등을 위해 평가 위원이 공연을 확인하거나, 주요 VIP의 갑작스러운 방문 등에 사용합니다.
  15. - 유보석은 1층 B열 59,60,70,71,193,194,195,196, 2층 C열 1,2입니다.
  16. - 오케스트라 피트석은 가급적 무대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17. - 사운드시트석은 원활한 공연 관람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판매 또는 사용을 제한합니다.
  18. - 마루홀의 판매 또는 사용가능한 객석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19. : 1층 722석, 2층 247석, 3층 221석 총 1,190석
  20. ② 누리홀
  21. - 누리홀에는 총 6장의 유보석이 있습니다. 유보석은 전당에서 보유하고 있는 좌석으로 티켓 중복에 의한 사고 또는 대관 공연에 대한 평가 등을 위해 평가 위원이 공연을 확인하거나, 주요 VIP의 갑작스러운 방문 등에 사용합니다.
  22. - 유보석은 1층 B열 18,19,20, 2층 B열 8,9,10입니다.
  23. - 사운드시트석은 원활한 공연 관람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판매 또는 사용을 제한합니다.
  24. - 누리홀의 판매 또는 사용가능한 객석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25. : 1층 234석, 2층 136석 총 380석
  26. 다. 유료공연의 경우
  27. ① 티켓판매
  28. - 유료로 진행하는 공연은 티켓을 판매하시고 좌석권을 드립니다. 이 때 등급별 좌석 구분을 하셔야 합니다.
  29. - 원칙적으로 사용자의 입장권 발행은 전당의 전산시스템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전당이 인정하는 전산판매대행사 (인터파크, 티켓링크 등)를 통해 판매가 가능합니다.
  30. - 전당 예매시스템을 이용하실 경우 별도의 대행수수료가 있습니다. (대관내규 제15조에 준함.)
  31. ② 할 인 율
  32. - 유료공연의 경우 사용자는 전당 유료회원에게 10% 이상의 할인율을 의무적으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33. -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의 할인율은 국가 지정할인율을 적용하여야 합니다.
  34. 라. 무료공연의 경우
  35. ① 티켓제작
  36. - 무료공연은 보통 선착순 배포와 사전 초대교환권 발행으로 진행합니다.
  37. - 선착순 배포의 경우 충분한 안내 공지와 함께 공연 당일 로비에서 좌석권을 배포하면 됩니다.
  38. - 사전 초대교환권을 발행할 경우 별도의 티켓을 제작하여야 합니다. 제작 시에는 시안이 나오면 대관담당자의 확인 후 제작이 가능하십니다. 또한 제작한 초대교환권은 전당의 검인을 거쳐야 합니다.
  39. ② 티켓검인
  40. - 초대교환권은 대부분의 무료공연을 진행하는 사용자의 경우 전체 객석 수의 2배수 또는 3배수를 찍어 배포한 후 당일 선착순으로 좌석권을 배포하지만,
  41. - 김해문화의전당에서는 좌석권과 초대교환권이 1:1 매칭으로 검인하여 드립니다.
  42. - 전체객석수를 100으로 볼 때 초대교환권 역시 100만 검인을 해드립니다.
  43. - 만일의 경우 배포한 초대교환권이 넘어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로 개관 초기 상당히 많은 과다배포 사건이 발생된 사례도 있습니다.
  44. - 다만, 부득이한 경우 전당과 협의하여 10%의 초과분을 더 찍어 드릴 수 있습니다.
  45. - 객석은 가득차는 것이 가장 좋지만, 넘치는 것보다는 모자란 것이 더 좋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46. - 검인신청은 별도의 서식을 통해 진행합니다.
  47. (예시)
  48. 티켓 판매 계약서, 티켓 검인 신청서

6. 스텝회의

  1. 가. 스텝회의
  2. ① 스텝회의란
  3. - 스텝회의는 공연을 진행하기 위해 사전 무대 운영에 대한 협의를 하는 시간입니다.
  4. - 김해문화의전당 스텝과 사용자측의 스텝이 함께 스케줄, 장비, 공연준비 과정을 협의하고 그에 따라 공연준비부터 진행까지 전 과정을 논의합니다.
  5. - 무대 관련 협의 뿐만 아니라 공연 당일 로비 진행, 관객 입장, 안내를 총괄하는 하우스매니저가 함께 참석하여 하우스매니지먼트 관련 내용을 함께 협의합니다.
  6. ② 무대 관련 자료 및 협의사항
  7. - 스케줄 : 무대 준비를 위한 장비 반입과 셋업 스케줄, 리허설 스케줄 등
  8. - 파트별 준비사항 협의 : 무대, 기계, 조명, 음향의 준비사항 점검
  9. - 가능할 경우 무대배치도, 조명디자인도면 등을 첨부하시고, 공연 큐시트를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10. - 세부적인 내용은 무대운영계획서를 작성하시어 스텝회의 시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11. 나. 하우스 운영
  12. ① 스텝 명단 확인
  13. - 공연을 위한 출연자 및 스텝은 사전에 명단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14. - 공연 당일 스텝은 출입증(스텝명찰)을 패용하여야 합니다. 스텝은 무대지원과 공연진행으로 나누어 패용하여야 합니다.
  15. ② 박스오피스
  16. - 전당에서 판매를 대행한 공연의 경우 매표소에서 일괄 배포, 판매를 합니다.
  17. - 단, 초대교환권을 이용한 무료공연의 경우 지정된 위치에 테이블을 이용하여 부스를 만들어 드립니다. 배포와 관련하여 원활한 진행을 위해 대관담당자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18. : 마루홀 티켓부스 위치 - 로비 중앙 나선형 계단 아래
  19. : 누리홀 티켓부스 위치 - 누리홀 102출입구 앞
  20. ③ 사진촬영 및 TV녹화 등
  21. - 사진촬영은 고객의 공연관람에 불편을 초래합니다. 실제로 많은 관객이 촬영으로 인한 클레임(Claim)을 제기하십니다.
  22. - 사진촬영을 필요로 하실 경우 사전에 협의하시고 가급적 2인 이상 촬영은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3. - 촬영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24. : 마루홀 - 1층 객석 맨 뒤쪽의 휠체어석
  25. : 누리홀 - 2층 객석 맨 뒤쪽의 난간
  26. - 리허설 시의 촬영은 제지하지 않습니다. 가급적 리허설 때 촬영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27. - TV 녹화는 방송국 장비가 직접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TV 녹화의 경우 별도의 대관료가 있습니다.
  28. - TV 녹화를 원하실 경우 해당 방송사의 사전 답사를 부탁드립니다. 카메라 위치로 인해 공연 당일 불가피한 실랑이를 피하고 충분한 준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9. - TV 녹화를 위한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30. : 마루홀 - 1층 맨 뒤쪽 휠체어석, 1층 맨 앞쪽 측면의 모서리 자리,
  31. 1층 사이드석이 판매하지 않았을 경우 사이드석
  32. 2층 객석을 사용하지 않으실 경우 2층 앞쪽
  33. : 누리홀 - 2층 객석 맨 뒤쪽, 1층 측면, 1층과 2층 사이의 측면 공간

7. 대관정산

  1. 가. 정산 및 청구서
  2. ① 추가사용료
  3. - 사용료는 크게 승인 시 말씀드리는 대관료과 스텝 회의를 통해 사용하는 부대설비사용료를 함께 포함합니다.
  4. - 승인 시의 대관료는 공연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품목을 산정하고 스텝 회의를 통해 각 파트별 장비사용계획과 냉,난방 등 기타 사용료를 별도로 청구합니다.
  5. ② 정산 및 청구
  6. - 대관의 정산 및 청구는 부득이한 사정을 제외하고 공연 종료 전에 정리하여 사용자에게 드립니다.
  7. - 사용자가 사전에 신청, 또는 사용한 항목을 확인한 후 기존에 입금한 금액과 추가로 납부하실 금액을 알려드립니다.
  8. - 대관은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청구합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데 세금계산서는 이메일을 통해 전송됩니다.
  9. ③ 대관결과 보고
  10. - 대관결과는 대관담당자가 작성하여 기록 후 보관합니다. 입장 관객과 시간 등의 기본적인 기록사항과 대관 규정 및 내규, 앞서 말씀드린 내용들이 잘 지켜졌는지에 대한 평가의견을 적습니다.
  11. - 대관결과는 사용자가 다음 대관을 위해 신청했을 때 근거서류로 첨부하며, 대관 진행에 문제가 생기거나 협의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대관에 불이익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12. (예시)
  13. 대관정산서, 대관청구서, 세금계산서 발행 관련 내용, 대관 결과 보고